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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 | stages | result |
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4,4,4,4] | [4,1,2,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코드
import java.util.Hash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 1. 스테이지별 도전자 수 구하기
int[] challenger = new int[N + 2];
for(int i=0; i<stages.length; i++) {
challenger[stages[i]] += 1;
}
// 2. 스테이지별 실패한 사용자 수 계산
HashMap<Integer, Double> fails = new HashMap<>();
double total = stages.length;
// 3. 각 스테이지를 순회하며, 실패율 계산
for (int i=1; i<=N; i++) {
if(challenger[i] == 0) { // 도전한 사람이 없는 경우, 실패율은 0
fails.put(i, 0.);ㅁ
} else {
fails.put(i, challenger[i] / total); // 실패율
total -= challenger[i]; // 다음 스테이지 실패율을 구하기 위해 현재 스테이지의 인원을 뺌
}
}
// 4.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정렬
return fails.entrySet().stream()
.sorted((o1, o2) -> Double.compare(o2.getValue(), o1.getValue()))
.mapToInt(HashMap.Entry::getKey).toArray();
}
}
정리
1. 문제 분석하기
- N = 5 값을 보면 게임 스테이지가 총 5스테이지가 있고, stages [2, 1, 2, 6, 2, 4, 3, 3] 플레이어들이 있습니다.
- stages 배열에서 첫번쨰에 2번 stage에서 게임이 현재 멈춰있는 사용자가 있다는 뜻입니다.
- 두번째는 1번 stage에서... 3번쨰는 2번 stage.. 이런식으로 사용자가 게임 스테이지에 멈춰져 있습니다.
- N + 1 은 게임스테이지를 끝난 사용자를 말합니다.
2. challenger는 각 스테이지에 도전하는 사용자 수를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배열입니다.
배열의 크기를 N+2로 정한 이유는 challenger 배열에서 N+1 위치에 테이터를 저장해야 하는데 배열의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하므로 N+1 인덱스에 데이터를 저장하려면 N+2 크기의 배열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3. fails는 실패율을 저장하는 용도이고, total의 값은 총사용자의 수입니다. total 변수를 double로 선언한 것은 실패율 계산 시 int형을 int형으로 나눈(int / int) 결과는 int이므로 0 혹은 1이 저장되어 오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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